2019.12.15 (일요일)
총회/기관 지방회 화제&인물 특집 선교&신앙 목회&교육 열린광장 오피니언 교계&문화  
전체보기
인터뷰
교회탐방
설교
영암골
영어로읽는성경
성결일화
부흥하는성결교회
아깝다학원비
 
 
뉴스 홈 연재 설교 기사목록
 
하나님의 섭리
하나님의 섭리
2019-09-25 오후 10:14:00    성결신문 기자   


박상도 목사 [유럽지방회장 / 셰필드한인교회] 

‘섭리’라는 말인 ‘Providence’는 라틴어의 ‘providentia’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pro’는 ‘~의 앞’에 또는 ‘미리’라는 말이고, ‘videntia’는 ‘보다’라는 뜻으로 라틴어 ‘videre’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말에서 비디오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이 의미를 모두 합치면 ‘미리 본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섭리’라는 말은 하나님이 미리 보시고 모든 것을 아신다는 말입니다. 
에스더서에는 하나님의 이름이 한 번도 나오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이적과 신비한 능력도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건의 배후에서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이 끊임없이 일하시는 것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은 요란하지는 않지만 끊임없이 일하시는 분입니다.

에스더서의 클라이막스는 하만이 모르드개를 죽이기 위해 제작한 교수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만이 페르시아에 있는 모든 유대인들을 죽이기 전에 모르드개를 먼저 죽이려고 교수대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그 교수대로는 모르드개를 죽일 수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살아계시기 때문입니다. 원수가 나를 죽이기 위해서 세운 교수대는 무엇입니까? 수술이 필요한 질병, 머리까지 쌓인 스트레스, 도저히 해결될 수 없을 것 같은 깨어진 관계, 장래에 대한 불확실, 경제적 파국 등과 같은 것이 여러분의 교수대입니까? 그러나 그러한 교수대로 인하여 당황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잠잠히 하나님의 주권을 믿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섭리 가운데 여전히 일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아하수에로 왕이 된 3년에 약 6개월 동안 전국의 귀족을 불러 나라의 부함과 위엄을 나타내고, 앞으로 있을 그리스와의 전쟁을 준비하는 큰 잔치를 베풀었습니다. 그런데 이 잔치 말미에 예기치 못한 사건이 발생합니다. 왕이 주흥이 일어나자 왕비를 불러서 그 아름다움을 자랑하려고 했지만, 왕후는 왕의 명령을 거절하고 왕은 그러한 왕후의 행동에 진노하게 됩니다. 

술에 취한 왕이 이성을 잃을 만큼 진노하자 왕의 기색을 살피고 그 비위를 맞추는 사람이 등장합니다. 바로 므무간입니다. 아마도 이 사람은 자신의 가정에 어려운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아내들이 남편을 존경하게 하는데, 법까지 동원하자는 터무니없는 제안을 하게 되지요. 이 므무간의 제안은 결국 왕후 와스디가 폐위가 되는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무슨 결정이든 화가 난 상태에서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결국 이 왕후의 자리를 에스더가 차지하게 됩니다.

여기서 잠깐, 에스더는 이러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을 알고 있었을까요? 그를 왕후로 천거한 모르드개는 앞으로 있을 유대인 말살 계획을 미리 알고 있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알고 계셨습니다. 
여기에 우리의 가슴에 새겨야 할 중요한 말씀이 있습니다. 만약 우리에게 교수대와 같은 엄청난 어려움이 닥쳐오게 된다면, 하나님이 무관심한 분으로, 나에게서 멀리 계신 분으로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하나님의 방법으로 지금도 일하고 계십니다. 

교만이 하늘을 찌르던 하만의 유대인 말살계획의 위기에서 보호하시기 위해, 하나님은 아하수에로 왕의 잔치에서부터 손을 대시기 시작한 것입니다. 만약 지금 우리에게 어떤 어려움이 있다면, 하나님은 이미 우리가 그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하나님의 계획을 진행하고 계심을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섭리는 나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 섭리가 내 삶을 이끌고 있습니다. 그 섭리를 이루기 위해서는 수동적으로 와스디처럼 없어지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있고, 또는 능동적으로 그 섭리의 주인공이 되는 에스더와 같은 삶도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삶이 하나님의 구속사를 이루는 페이지의 한 부분을 써내려가고 있다면, 여러분은 바로 그 섭리의 주인공입니다.

기자 : 성결신문
관련기사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사도바울의 신앙 목표
재산 목록 제1호
설교 기사목록 보기
 
  연재 주요기사
일본의 또 하나의 불길 교또 선..
대관령에 심겨진 복음의 씨앗-고..
학원이 만든 실력은 고교 때 안 ..
홍천 풍성한교회 김국현 목사
해비타트 운동 통해 이웃사랑 실..
일곱 기둥 위에 건강한 교회 세..
처음도 나중도 영혼 구원하여 제..
교회탐방 - 진주동부교회
 
 
가장 많이 본 뉴스
  사 설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110-091]서울시 종로구 행촌동 1-29ㅣ대표전화 : 02-732-1286ㅣ 팩스 : 02-732-1285 ㅣ등록번호: 문화 다 06518
발행인: 문정민 ㅣ사장: 박정식 | 편집국장: 조석근 ㅣ편집인: 이강춘
Copyright ⓒ 2009 SK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news@sknew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