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6 (일요일)
총회/기관 지방회 화제&인물 특집 선교&신앙 목회&교육 열린광장 오피니언 교계&문화  
전체보기
목회
교육
건강칼럼
상담 Q & A
한권의책
 
 
뉴스 홈 목회&교육 건강칼럼 기사목록
 
슬기로운 당뇨병 관리
슬기로운 당뇨병 관리
2021-09-13 오후 1:38:00    성결신문 기자   


조생구 원장 [한사랑병원]

여름은 당뇨병 환자에게는 유독 힘든 계절이다. 무더위로 인한 온열질환(열사병, 열탈진, 열경련 등)에 취약할 뿐만 아니라 혈압 및 혈당관리 등 평소보다 조심해야 할 것들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코로나 시국이 길어지면서 당뇨병 환자들은 평소보다 활동량이 현저히 줄고, 규칙적인 식단관리 및 스트레스 조절이 어려운 상황이다. 

온열질환이란 무더위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열사병, 열탈진, 열경련, 열실신, 열부종 등이 대표적이다.

주로 햇볕이 뜨거운 낮 시간에 야외에서 발생하며 열로 인해 호흡이 빨라지는 등 전조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온열질환의 대부분은 몸이 흡수한 열을 배출하지 못해 체온이 상승하면서 나타나는데 특히 노약자나 당뇨병 및 만성 신부전증 환자 등 만성질환자에게 위험하며 심하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어 조심해야 한다.

◇ 살 안 찌는 과일 많이 먹어도 괜찮을까?
수박, 참외, 복숭아, 포도 등 여름철 제철 과일은 무기질과 비타민 보충에 있어서 중요한 식품이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혈당이 높아질 우려가 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섭취할 양을 미리 정해놓고 1~2쪽씩 다양한 과일을 먹는 것이 좋다. 여름 제철 과일 중 수박은 당지수가 72로 높은 편이어서 많이 먹지 않는 게 좋다. 상대적으로 당지수가 낮은 과일은 사과, 배, 복숭아, 자두, 포도다. 당지수가 낮은 과일은 혈당이 천천히 오르고 포만감도 오래 간다.

◇ 운동은 많이 할수록 좋을까?
당뇨병 환자의 경우 적정한 체중조절을 위해 운동은 필수다. 하지만 여름철에는 가장 무더운 시간대는 피해야 한다. 특히 혈당이 높을 때 운동을 하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온열질환 위험성이 높고, 땀이 나면서 탈수가 생길 수 있어서다.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하다면 냉방시설을 갖춘 곳에서 하자. 

코로나 시국으로 헬스장, 수영장 등을 가기 어렵다면 대형마트, 백화점, 서점 등 공공장소를 걷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30~60분 정도가 적당하고, 운동 중에는 발에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당뇨병 환자들은 음료수를 조심해야 할까?
더위로 인해 생기는 갈증을 탄산이나 주스 등 단 음료로 해결해서는 안 된다. 음료수 섭취로 인해 혈당이 올라가는 것도 문제지만, 혈당이 높아질수록 소변량도 함께 증가해 갈증이 더 심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갈증이 날 땐 시원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하지만 장시간 운동을 할 땐 탈수나 저혈당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5~10% 미만의 당분이 함유된 스포츠음료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당뇨병 환자에게 탈수가 발생하면 신장이나 심장기능에도 문제가 될 수 있다.

◇ 입맛 없으면 식사 걸러도 될까?
날씨가 더워지면 우리 몸은 체온이 너무 올라가지 않게 열을 발산하면서 땀을 흘리게 되고 입맛도 떨어진다. 늘 먹고 싶은 만큼 다 먹지 못하고 참아야 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식욕감소는 어느 정도 혈당조절에 도움이 될 순 있다. 그러나 정도가 너무 심해 식사를 거를 정도라면 저혈당을 조심해야 한다. 특히 약물치료를 받는 당뇨병 환자는 정해진 시간에 먹는 규칙적인 식사가 중요하다. 입맛이 없을 땐 냉콩국수, 냉채 등 계절음식으로 색다른 식사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시원한 물을 자주 마시고 한낮에는 되도록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꼭 밖에 나가야 할 경우에는 최대한 햇볕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기자 : 성결신문
관련기사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여름휴가 불청객 대상포진, 8월에 가장 많이 발병
건강칼럼 기사목록 보기
 
  목회&교육 주요기사
미국 인본주의 협회, 무신론 성..
‘3S 시대’ 교회가 스포츠를 장..
인도네시아, 합법적인 교회 건축..
‘2020전진대회’ 로 비전과 공..
장년부 성품 구역교재 보급
"교육기관 여름행사 미리미리 준..
총회성결교신학교 신·편입생 모..
성도들이 설교에서 가장 얻고 싶..
 
 
가장 많이 본 뉴스
  사 설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110-091]서울시 종로구 행촌동 1-29ㅣ대표전화 : 02-732-1286ㅣ 팩스 : 02-732-1285 ㅣ등록번호: 문화 다 06518
발행인: 이상문 ㅣ사장: 김원철 | 편집인: 이강춘
Copyright ⓒ 2009 SK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news@sknew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