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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회 앞둔 교단총회, 이제 ‘패러다임의 변환’ 필요할 때
성숙한 회의문화, 세상과 함께하는 총회 통해 위상 제고
2020-05-18 오전 10:22:00    성결신문 기자   


패러다임이란 “어떤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지배하고 있는 이론적 틀이나 개념의 집합체”. 또는 “사물에 대한 이론적인 틀이나 체계”를 말한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이념이나 사고 행동방식을 오늘의 시대에 맞게 바꾸는 것이 패러다임의 변환이다. 혁신과 변화는 혼란과 아픔을 동반한다.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면 훌륭한 결실을 볼 수 있게 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시대에 뒤처지는 낙오자가 될 것이다. 

패러다임의 변환은 혁신과 변화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사려깊은 판단과 지도부의 과감한 결정으로 성공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이제 우리 예성도 100회 총회를 코앞에 두고 있다. 해결되어야 할 과제가 여전히 우리 앞에 놓여있다. 원로들의 숫자가 증가하면서 늘 대두되는 대의원권 논쟁, 개선되지 않는 회의문화, 과열로 치닫는 임원선거 등 더 늦기 전에 우리가 풀어야 할 난제들이다. 

패러다임의 변환 없이는 더 발전적인 총회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혁신과 변화를 통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 100회 총회를 준비하며 다양한 의견과 토론, 대화의 장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편잡자 주]

1. 대의원권 해법 마련돼야
△대의원 자격기준 우왕좌왕: 대의원의 자격기준은 매해마다 우왕좌왕하다. 헌장을 통해 규정이 명확히 나와 있는데도 불구하고, 어느 해에는 이런 규정을 적용하고, 어느 해에는 또다른 규정을 적용하며 대의원의 자격유무를 저울질하는 형국이 되어버렸다. 해당 지방회내 3년이상 시무해야 된다는 자격기준도 법안의 제정 취지와는 사뭇 다른 양상으로 변질되고 있다. 

타지방회에서 옮겨왔을 경우 해당 지방회의 사정이나 정서를 모르고 대의원이 될 경우 지방회의 의견을 대변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는 취지에서 명시된 조항이다. 굳이 같은 지방회내에서의 이동도 3년 기준을 적용할 것인가는 의문이다. 헌장 개정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이다. 

△원로 대의원권: 지방회의 세례교인수와 관계없이 평생 대의원권이 주어졌던 원로 대의원권에 대해 원로회 내부에서 조차 개정 움직임이 있었다. 수년전 원로목사회에서는 발언권은 유지하되 투표권은 갖지 않는다는 의견들을 제시하며 원로들 스스로가 대의원권에 대한 개정의 목소리를 높여왔었다. 

그러나 2013년, 2016년 원로들의 대의원권 제한에 대한 헌장개정안이 상장되었으나 번번히 부결되었다. 급기야 발언권만을 인정하는 언권회원이라는 규정까지 등장했으나 의결정족수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부결되었었다. 

많은 교직자들이 원로에 대한 예우와 존경은 갖되, 대의원권 문제는 해법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원로들의 대의원권이 현행대로 계속될 경우, 한 교회에서 10명 이상의 대의원권을 갖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과 세례인수 증가로 인한 대의원수 증가보다 원로대의원들의 증가폭이 큰 것도 서둘러야 할 이유로 꼽힌다. 현재 원로대의원권 규정은 헌장 92조 2항에 명시되어 있다. 조속히 보완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 새로운 회의문화 절실
△대의원은 막중한 책임감 갖고 회의 참석: 항상 총회 폐회 후에는 여기저기서 회의문화에 대한 이야기가 높다. 총회기간 내내 자리를 지키는 대의원은 소수요, 임원선거만 끝나면 물밀 듯이 빠져나가 정작 중요한 안건을 결의할 때는 정족수 미달로 보류되는 사태가 계속되어 왔었다. 

급기야 93회 총회부터는 총회 기간중 출석 체크를 통해 회의 참석이 확인되지 않을 시 이듬해 대의원권 제한이라는 강수를 두어 대의원들의 엉덩이를 붙이는데에는 성공을 했다. 

그러나 해가 갈수록 늘어나는 조퇴자, 대리출석 등 다양한 꼼수와 “초등학생도 아니고 목회자들에게 너무 가혹한 처사”라는 등의 볼멘소리가 늘어나고 있다. 평생 총회 대의원을 한번도 하지 못하고 은퇴하는 목회자들도 부지기수다. 

대의원의 권리를 인정받기위해 15년 이상을 근속해야 하거나 해당 지방회에 3년 이상을 있어야한다. 

이를 위해 지방회에서도 단순히 기수나 순차적인 순서를 따르기보다 마지막 폐회시까지 재석할 수 있는 교직자들을 파악하여 배정해야 한다. 또한 파송된 대의원들은 오늘의 참여와 결정이 교단의 미래를 좌우한다는 역사적인 사명감과 중대한 책임감을 가져야 할 것이다. 

△토론대신 의결총회로: 안건처리 과정에서도 지루한 릴레이식 토론보다는 의결총회로 진행될 수 있도록 스스로 발언을 자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양한 의견과 토론은 민주주의가 가지는 가치중 하나이다. 그러나 총회는 토론의 자리가 아니며 교단 최고의 의결기구이다. 

의장은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과격하거나 반복되는 발언권은 탄력적으로 제한하는 엄정한 질서를 세워야 한다. 헌장에 적시된 대로 ‘누구든지 하나의 사건에 대하여 3회 이상은 발언하지 못하게 해야’ 하며, ‘회원 중 발언하고자 하는 이는 반드시 일어서서 회장을 부르고 허락을 받은 후에 발언하여야 한다’는 규정이 지켜져야 한다.

△산하기관 서면보고도 사라져야: 보통 첫날은 임원선거를 마치고 둘째 날 이뤄지는 각 산하기관 보고 중 유지·은급재단, 성결대학교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기관이 생략되고 있다. 소위 “몇 페이지에서 몇 페이지까지 유인물로 대체하자”는 동의와 함께 재청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각 기관들의 고충과 애환이 서면보고 속에 묻히는 순간이다. 파송주체로서 총회 고유의 기능인 관리감독의 권리와 의무를 스스로 박탈해버린 것인지 되물어야 한다. 하위순서에 있는 기관들은 단상에 나와 언제 기관보고와 감사보고를 했는지 기억조차 하기 어렵다. 대의원들의 진지한 성찰과 자기비판이 뒤따라야 한다. 

3. 세상과 함께하는 총회
우리 교단총회는 세상과 동떨어진 우리들만의 축제가 아니라 사회와 같이 호흡하는 섬김과 나눔의 총회가 되도록 해야 한다. 최근 몇 년간의 교단총회 현장을 보면 대사회적인 메시지라든지, 세상을 향한 그 어떤 소리나, 행사도 없이 우리 교단만의 총회로 시간에 쫓기며 폐회되고 말았다. 

매년 총회시마다 사회단체나 복지기관에 정성을 모아 기부하거나, 재정적 여력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헌혈행사나 장기기증 등의 행사를 통해 대사회 봉사활동을 전개할 수도 있을 것이다. 

기독교가 위기를 맞고 있다. 우리 성결교회가 ‘세상의 소망’이 되기 위한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기도하다. 

기자 : 성결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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